한국산업보건학회 동계학술대회 개최
1990년 창립한 한국산업보건학회(학회장 정지연)에서는 2024년 2월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여수엑스포컨벤션센터에서 제58회 학술대회를 개최합니다.
학회장 초청의 글 보기
안내 데스크, 최신기기/컨설팅회사 전시부스 위치 등 행사장 정보와 숙박 정보는 다음 링크를 참조해주시면 됩니다.
행사장 정보
숙박 정보
오늘(2월 14일)이 사전등록 마감일입니다. 이후에는 현장등록만 가능합니다.
사전등록하기
□ 2월 21일 수요일 첫째날 프로그램
행사 첫날인 21일 수요일에는 오전 2개의 견학 코스와 오후 5개의 PDC(Professional Development Course) 강좌를 선보입니다.
2개의 견학코스
첫 번째 견학 코스인 여수안전체험교육장은 국내 최대규모의 체험형 안전보건 교육장으로 최근에 개관한 안전테마파크입니다. 여수의 대표적인 산업시설인 석유화학공정 등에서의 안전보건 위해요소에 대한 재미있는 체험형 교육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사전 신청된 인원에 대해 학술대회장에서 9시 45분 단체로 출발하여 2시간 견학 후 12시 20분에 학술대회장으로 복귀할 예정입니다.
두 번째 견학 코스는 포항에 이어 국내에서 두 번째 지어진 포스코 광양제철소입니다. 철강 해설사와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철강 제품의 생산이 이루어지는 과정과 작업환경에 대해 간접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사전 신청된 인원에 대해 9시 30분 단체로 학술대회장에서 출발하여 2시간 견학 후 12시 30분에 복귀할 예정입니다.
2024년 동계학술대회 견학프로그램 안내
5개의 PDC 강좌
PDC(Professional Development Course)
21일 오후 2시부터 6시까지는 5개의 PDC 강좌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견학과 마찬가지로 사전 신청된 인원만 입장이 가능합니다.
PDC1은 산업보건학회 주관으로 기획된 “친절한 산업환기”입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급식실 환기를 중심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산업환기 경험이 매우 풍부한 창원대학교 김태형 교수와 ㈜벤텍 하현철 대표가 환기 주요 이론과 실무에 대해 강의를 맡습니다.
PDC2는 한국산업보건학회와 한국호흡보호구학회 공동주관으로 기획된 “보건관리자를 위한 올바른 호흡보호구 선정 및 사용법(호흡보호프로그램 포함)”입니다. 인제대학교 한돈희 교수가 대학에서 27년간 호흡보호구 과목을 강의하고 다양한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호흡보호구의 종류와 작동원리, 호흡보호구의 사용 한계에 대한 이해, 사고 사례를 통한 현행 「호흡보호프로그램」의 문제점 파악과 적용 대상물질의 확대 방안, 그리고 호흡보호프로그램 작성과 운용방안에 대해 강의합니다.
PDC3는 “사례로 배우는 근로자보건관리 제도의 이론과 실제”란 주제로 20년간 근로자보건관리에 종사해온 직업환경의학전문의 이대목동병원 김현주 교수가 강의를 합니다. 보건관리 제도와 관련한 생생한 사례를 통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기업의 사정에 맞게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지식과 경험을 나누는 강의가 될 예정입니다. 강의개요와 수강 후 얻게 되는 지식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기 바랍니다.
PDC4는 “생물학적 유해인자(바이오에어로졸)에 대한 이해와 역학조사 사례”란 주제로 근로복지공단 직업환경연구원 김은영 책임연구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기연 교수, 산업안전보건연구원 직업환경연구실 박해동 연구위원이 강의를 합니다. 역학조사 적용 사례를 통해 산업보건 측면에서의 바이오에어로졸의 직업적 노출평가의 필요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PDC5는 연세대학교 의대 윤진하 교수 등 5명의 강사진이 chatGPT와 R을 이용한 실습을 포함한 “근로자 건강검진 자료 시각화 실습”에 대해 강의합니다. 본 강의를 통해 사업장 건강 데이터의 효과적인 이해와 활용 방법을 배우게 됨으로써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수행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강의개요와 수강 후 얻게 되는 지식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기 바랍니다.
프로그램 소개 링크
□ 2월 22일 목요일 둘째날 프로그램
개회식
오전 10시에 고용노동부 김철희 산업안전보건정책국장, 대한직업환경의학회 강동묵 회장, 한국산업보건학회 김정만 고문의 축사를 시작으로 개회식을 합니다. 이어서 저명 연사 세분의 기조강연이 있습니다. 1부에서는 안전보건공단 안종주 이사장의 “철강, 석유화학 산업의 직업병과 산업보건”, 2부에서는 한성대학교 박두용 교수의 “자율안전보건관리의 미래” 그리고 고용노동부 박종일 산업보건기준과장의 “산업보건 로드맵과 정책방향”을 주제로 강연합니다. 1부와 2부 사이에는 대한산업보건협회 백헌기 회장과 고용노동부 오세완 前성남지청장에게 감사패 증정이 있습니다.
구연 연구발표
오후 1시 반부터는 학술대회의 꽃인 구연 발표가 있습니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역대 최대 수준인 135편의 초록이 접수되었고, 구연발표는 오리저널 세션, 케이스 세션, 스튜던트 세션 세 분야에서 6개 룸을 개설하였음에도 8편은 포스터 발표로 전환하였습니다. 6개 룸에서 좌장이 평가한 점수와 참가자가 평가한 점수를 합산하여 각 룸당 1명씩 총 6명의 구연발표 우수상을 선정합니다. 또한 이번 학술대회부터 구연 발표자에게는 발표 후 증명서(Certificate of Presentation) 증정과 기념촬영이 있습니다.
제1회 자율안전보건관리 우수사례 및 위험성평가 우수사례 발표대회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자율안전보건관리 우수사례 및 위험성평가 우수사례 발표대회를 기획하였습니다.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후 기업들의 안전보건관리체계 확립과 위험성평가를 통한 자율적 안전보건관리가 강조되고 있어 사례발표 대회 통해 '자율적 안전보건관리'란 무엇이고, 어떻게 구현 가능한 것이며, 현재 어떤 수준으로 가능한지 등에 대해 다루고자 하였습니다.
1부에서는 대구가톨릭대학교 박정선 교수의 “소규모 사업장의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과 위험성평가”라는 주제로 특강이 있고, 2부는 사전접수를 통해 선정된 주제의 사례발표가 있습니다. 발표자에게는 우수상(안전보건공단 이사장 2명, 한국산업보건학회장상 2명) 상장과 상금 50만원이 수여됩니다. 4편의 발표 주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위험발굴 트레이닝’으로 현장 작업자의 위험 Speak-Up 활동을 이끌다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 배요섭 매니져
2 위험성평가 우수사례, 자율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사례
신성이엔지/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장성 부장
3 자율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사례
충청산업보건연구원(주) 김소현 실장
4 일부 사업장의 위험성 평가 결과 사례에 대한 분석
대한산업보건협회/한성대학교 정선미 차장
|